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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2-03-29 16:07
土姓氏族 全州柳氏 忠肅公派 종합정리
 글쓴이 : 류효신
조회 : 2,793  
土姓氏族 全州柳氏 忠肅公派 종합정리

1. 全州 柳氏의 淵源

"全州柳氏는 大丞公 柳車達을 시조로 하는 文化柳氏에서 분파(分派)되어, 전성군 柳良梓(密直使 柳淳의 6男) 을 始祖로 모신다."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즉 류양재가 全城君(全城은 전주의 옛명칭)에 봉해 진후 그의 후손들이 全州를 貫鄕으로 삼아 번창 했다는 겁니다. (이는 문화류씨들의 억지 주장이며, 전주류씨 濕 중시조 자손일부가 동조합니다.* 그 이유는 문화류씨들의 과거 족보 위작이나 전주류씨 장령공파의 정치적인 목적이 깔려있는 것이다. 기록에 의하면 류순은 독자를 두었는데 6남까지 있고 이들이 3산 2주의 버들류씨의 시조라는 것은 어불성설이며, 관직에 많이 진출한 전주류씨 장령공파 정치인들이 자기들의 사적 목적 달성을 위하여 족보를 넓게 해석하여 활용한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그러나 1980~90년대말 고려충신 류방헌이나 류혼, 류팽성 등 조상들의 많은 묘지석이나 사료 들이 발견되면서 전주류씨에 대한 기록이 과거 알려진 내용과 다르게 나타났고, 문화류씨들의 족보위작의 가능성이 불거지면서 전주류씨는 토성씨족 전주류씨로 확실히 정리되어 문화류씨들과 선을 긋게 된 것이다.(사실 그 이전 차류동원에 대해서도 벌써 결별을 선언한지 오래입니다.) 즉 "전주류씨는 삼국시대이후 수많은 장군, 문호, 명신을 배출한 명문토성씨족입니다. 다만 전주류씨는  세분의 中始祖 즉 渾, 濕, 池의 3派로 나뉘어 조상을 모십니다. 따라서 中始祖 이전의 상계는 연결상의 문제가 있어 결정적인 단서의 발견까지는 더 이상 언급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따라서 전주류씨는 문화류씨가 주장하는 류양재 시조설을 인정하지 않으며, 아직은 류방헌의 증조부 류기휴를 시조로 모시자는 주장에 대해서도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정읍지역에서는 류기휴 시조에 대한 제향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 문화류씨 주장 시조와의 관계
  <1세>    <2세>      <9세> <10세>    <11세>  <12세>  <13세>
  柳車達->류효금~  柳淳->柳良梓 ->柳邦直 -> 柳橒 ->柳渾 ->
                                      (1세)      (2세)        (3세)    (4세)  --->(전주류씨 문화류씨 분파설의 주장)
▶ 문화류씨 주장은 柳良梓는 문화류씨 10세손이고, 류혼은 문화류씨 13세로 봄.
  기록에 의하면 류양재는 류순의 6남이 될 수 없음. (류순은 독자를 두었는데 무후절손함)

▶ 전주류씨 족보나 다른 사료에는 류혼의 부모와 조부모에 대한 기록이 전혀 존재하지 않음.


2. 車柳同源 不認定 및 集姓地

全州柳氏씨는 文化柳氏와 그 뿌리를 같다거나, 상계로 올라가면 延安車氏와도 관계된다고 주장이 있습니다. 그래서 차씨와는 결혼하지 않는 다고 많이 알고 계십니다. 이는 왕건이 궁예의 부하이였다가 고려 태조에 오르자 정통성을 확립하기 위하여 족보를 위작한 것으로 보이며 그래서 연안차씨(해방이후는 수원차씨)와는 완전히 다른 것으로 봅니다. (文化柳氏와 全州柳氏는 車柳同源 즉 차씨와 류씨는 同一始祖라는 주장은 개성왕씨의 족보 위작이란 가능성을 들어 아니라고 분명히 천명한바 있다) 주요 集姓地는 전라북도 전주시 일원, 완주군 이서면, 완주군 봉동읍, 김제시 만경읍, 안동시/밀양시, 단양시/서산시, 경기도 파주시/인천광역시 강화군 등이다. 인구분포는 약 7만명 정도로 추산됩니다.

* 연안차씨 문화류씨 연관관계
<1세>  <2세>                          <9세> <10세>
承穡->공숙->진부->무선->보림-> 柳車達->車孝田 ->                                -연안차씨
柳穡)                                      (大丞公)  柳孝今  ~  柳淳-> 柳良梓          -문화류씨
▶일부에서는 류색을 전주류씨 시조로 하자는 주장도 있으나 각간공 류기휴와 연결도 불명확함.
  공숙의 동생 恭道는 왕건의 曾祖父가 되어 開城王氏 족보위작의 가능성을 나타냄.

3. 土姓 全州柳氏 分派 (始祖 및 中始祖)

전주류씨가 문화류씨로부터 분파되었다고 주장하는 측에서는 全州柳氏는 大丞公 柳車達을 始祖로 하는 文化柳氏에서 分籍되었고 버들류가는 3山 2州(선산, 풍산, 서산, 전주, 진주)의 분파가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全州柳氏는 고려조 문헌 및 묘지석의 全州人, 完山人 이란 표기에서 보듯이 토착성씨임을 증명하는 증거가 많이 발견되었다. 그리고 문화류씨 들이 주장하는 10대손까지 단일세계를 이루는 것도 맞지 않는 것이며, 고흥류씨, 한산류씨 등을 설명하기에 불충분하다. 전주류씨 일부에서는 신라시대 최고 계급으로 眞骨인 角干公 柳其休를 시조로 모셔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며, 土姓 버들류씨는 전주, 정주, 문화의 세 갈래라고 주장 한다. (고려 충신 류방헌의 묘지석이 1995년 발견되면서부터 류기휴 시조설이 설득력을 얻어 가고 있다.) 나머지 버들류씨 들은 문화유씨를 근간으로 만들기 위한 고려 말에 변조된 것이라 판단하고 있다.  따라서 전주류씨는 문화류씨, 연안차씨(후에 수원차씨), 그리고 개성왕씨와는 전혀 관계가 없는 토성씨족으로 결정하고 활발한 문중 활동을 해 가고 있습니다.
 
* 角干公 柳其休 始祖說 주장 내용 (1995년 류방헌의 묘지석 발견 근거)
        (1세)      (2세)      (3세)      (4세)            (11세) (12세) (13세) (14세)
  ? ->柳其休->柳法攀->柳潤謙->柳邦憲...........  柳能->  ?  ->  ?  -> 柳渾
                                            (944~1009)    (?~1258)(失傳)(失傳)

▶고려무신정권 말기 문화류씨 류경(柳璥:1211~1289)이 전주류씨 류능(柳能)을 처단하고 고려왕씨왕정을 복구한 공으로 류경의 고향인 유주(儒州)가 영현인 문화현(文化縣)으로 1259년(고종 46년)에 승격되고 이것이 관향이 된 것만 보아도 그 악연을 엿불수 있고 족보 위작의 가능성을 어느 정도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4. 全州柳氏 忠肅公派
 
전주류씨 충숙공파는 류혼(柳渾)을 중시조로 모십시다. 中始祖 柳渾(시호 忠肅公)은 고려말 대문호 겸 忠臣으로 당호는 壺隱, 벼슬은 광정대부 (=정 2품)을 하신 분입니다.  忠肅公은 고려말 圃隱 정몽주, 牧隱 이색, 등과 학문과 도량을 겨룰 정도의 대문호이자, 정치인이었으며, 이성계의 조선건국 이후 신정권에 참여하지 않자 귀향을 갔고, 그 후 전주에 낙향하여 부모님께 효도하면서 말년에 후학을 양성하며 생을 마감하신 忠義志士입니다. 연이은 정치수난과 왜란 등으로 인하여 축숙공의 족보와 저술서 들을 분실하였으니 통분할 따름입니다. (충숭공의 부모와  조부모에 대한 기록은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다. 祭室 肅門齋는 완주군 이서면 은교리에 있음)

*全州柳氏 충숙공파 世譜 (요약)
 (1세)  (2세) (3세) (4세) (5세) (6세) (7세) (8세) (9세) ~ (16세)  (17세)  (18세) (19세) (20세)
                                    忠祖
                                  (한산집)
柳渾->崇老-> 諧->宗溫->彭成->世華-> 晉->思謙~         
(忠肅公派) (or子諧)  (進學齋) (장흥집)      思諶~
                                                            思謜~

                                            世茂-> 會->應元-> 宗營 ~ 彦平 ->瑢懋- >炳吉 ->孝信 ->泳宇
                                          (청송집)      應亨 (從仕郞公派)

                     
▶3집 5파란?

  .3집: 팽성의 종가 (忠祖)집(=한산집), 팽성의 장남(世華)집(장흥집), 차남(世茂)집(=청송집)을 말함,->세화는 4남(柳晉, 柳普,柳智, 柳會) 두었고, 세무는 아들을 두지 못해 형님 아들 회를 양자로 들임.
  .5파:류진은 思謙,思諶,思謜의 아들을, 류회는 應元,應亨,(應貞)의 아들을 둠.(응정은 무후절손)


* 문중 모임에서 자기소개 (류효신의 경우)
. “전주류가 충숙공파 19세손 류효신입니다.”라고 자신을 소개합니다.
  필요에 따라 進學齋門中, 靑松집, 應元派, 從仕郞公派 등도 사용하기도 합니다.

5. 全州柳氏 主要人物 (충숙공파 중심)
고려중기이후 지방호족들이 중앙정부로 진출할 기회가 열리면서 전주류씨들은 중앙정부에서 요직을 두루 거치게 된다. 柳邦憲(944~1009)은 고려전기의 문신 겸 대문호, 시호는 貞簡公(정간공),전주사람으로 부친은 고려 大監 柳潤謙, 조부는 백제 右將軍 柳法攀, 증조부는 角干公 柳其休다. 과거시험을 거쳐 중앙부처로 진출하여 지공거, 문하시중, 平章事(정2품,현재의 국무위원)를 지냈다. 柳光植은 고려 중기의 문신 겸 명신, 시호는 戴肅公(대숙공), 벼슬은 平章事에 올랐으며, 동생인 류석영은 명승이었으며, 아들인 柳韶도 平章事에 올랐다.

 柳渾는 고려말기의 대문호 겸 충신, 시호는 忠肅公(충숙공), 공민왕때 과거에 급제하여 贊成事(정2품), 匡靖大夫(정2품)등 여러 벼슬을 하셨다.  이성계가 혁명을 일으켜 조선을 건국하자 새왕조에 참여하지 않고 낙향하여 부모님을 모시며 후학을 양성하시다가 돌아가셨다. 전주류씨 3파 中始祖의 한 분이다.

충숙공의 아우였던 濕(장령공)의 자손들은 조선정계에 적극적으로 진출하여 고관대작을 많이 배출 하였으나 충숙공이 조선왕조에 발을 들여 놓지 않았고 조선왕조의 관직에 나가지 말라는 유언을 남기시어 그 이후는 중앙관료로의 진출이 좌절되었으나 조선왕조 출범100년이 지나 충숙공의 현손인 柳彭成에 이르러 그 길이 넓어진다. 장남인 世華는 과거에 급제하여 예조정랑(정5품)과 성균관직장을 거쳐 장흥부사를 지냈으며, 차남인 世茂도 과거에 합격하여 청송부사를 지내 가문의 중흥을 도모하였다.

그리고 현재 생존해 계신 분들중에 장관도 배출했다. 柳仁村 (1951~ )은 전북 完州 鳳東 출생으로 중앙대 교수와 연기자를 겸하는 정치인이다. 1974년 MBC탈랜트로 연기시작. 전원일기 및 야망 의 계절 열연, 1980년 극단유를 창단하고, 1999년 유시어터 설립함, 1997년 중앙대 교수, 2000년이후 환경부 홍보대사를 지냈고, 2008년 이명박 정부 초대 문화체육관광장관을 역임했다. (끝) 
 ===작성일:2010, 2.3, 수정일: 2013.11.17, 작성자: 柳孝信. ===

류효신 12-03-30 09:04
 
보학을 깊이 연구하시다가 몇년전 작고하신 류삼룡 종원께서는 신라 각간공 류기휴를 시조로하자는 주장을 강하게 하신 분입니다. 그 이유를 간략히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1995년 고려충신 류방헌의 묘지문에서 류기휴의 존재가 확실해 졌다.  2) 문화류씨 분파설은 문화류씨들이 자기족보를 주류로 만들기 위한 것이었다. (책"나려시대 명문세가 전주류씨실기"서문에서 고려 인종때 왕제들의 휘칭과 후손 내용 추적), 3) 유양재의 아버지는 류순이 아니다.(류순은 한운이란 아들 하나를 두었으나 한운은 무후절손하여 대를 잇지 못했다).  4) 3파로 나누어진 전주류가의 통합을 위해서는 서로 노력해야 하고 이의 전제 조건이 시조를 제대로 모시는 일이다.